숭례문학당은 5월 23일 오후, 전북 장수군의 장수중학교를 찾아 ‘2023 장수중학교 독서대잔치’, 일명 ‘장독대’ 2부 행사를 맡아 진행했습니다. 행사는 장수중학교 체육관에서 200여명의 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1부 <독서 골든벨>, 2부 <김동식 작가와 함께하는 북콘서트>로 이뤄졌습니다. 이날의 이야기 손님 김동식 작가는 '글쓰기로 바뀐 내 인생' 주제의 이야기에서본인은 “애초에 세상의 기준에 맞지 않는, 그래서 작가가 될 수 없었던 사람”이라며 가정 형편 때문에 중학교 1학년 때 학업을 중단했고, 이후 각종 아르바이트를 거쳐 서울 성수동 주물공장에서 10년간 노동자로 살아온 이야기를 담담하게 이어갔습니다. 김 작가는 그런 고단한 삶에 묻혀 있던 자신을 꺼내준 건 ‘글쓰기로 만난 커뮤니티의 유저들’이라고 말했습니다.(함께 보기)
나를 표현하는 소소한 그림 습관… <1일 1그림일기>
어린 시절, 일기장에 글보다 그림으로 가득 채우고 뿌듯했던 순간을 기억하나요? 소소한 일상과 그 안에서 느끼는 기쁨과 슬픔, 때론 분노의 감정까지 다채롭게 그렸던 손때 가득한 추억의 노트! 나만의 그림일기 BOOK이 될 것입니다. 그림일기는 오감을 통한 그림 그리기 활동을 통해 우뇌를 발달시키고, 글쓰기를 통해 논리적인 사고력을 담당하는 좌뇌의 기능을 동시에 향상시킵니다. 그림 그리기는 다양한 상상력과 창의력, 집중력, 감성 지능을 자극하고 자존감을 향상시켜 줍니다.(함께 보기)
하버드에서 가르치는… 10분 4문장 <OREO> 글쓰기
미국에서는 초등학교 때부터 논리적 글쓰기를 가르칩니다.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려면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방법이 유일하기 때문입니다. <10분 4문장 글쓰기> 모임은 미국 아이들이 학교와 집에서 연습하는오레오 라이팅 기법(OREO Writing Method)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릅니다. 하버드생이 4년 내내 배우는 논리적 사고 기법에 따른 글쓰기 비법을 오레오 공식 하나로 정리하여 쉽고 재밌고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함께 보기)
하루를 만드는 시간… <새벽의 재발견>
새벽은 하루를 여는 시간이자 하루를 만드는 시간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어떻게 시간을 보내느냐가 하루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당신은 어떤 하루의 시작을 맞고 계신가요? 내가 읽고 싶은 책으로 하루를 시작하거나,혹은 글쓰기로 시작하는 하루는 어떨까요. 새벽은 내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쉽지 않은 새벽 기상. 혼자는 힘들지만 함께 하면 가능합니다. <새벽의 재발견> 모임에서 돕겠습니다. 온라인 모임을 함께 하며 새벽을 함께 공유하세요. (함께 보기)
매트 하나로 지속하는 매일 요가… <30일 요가 습관>
면역력 향상과 순환대사를 위한 '30일 요가'모임입니다.요가를 해보지 않은 초보자부터,휴식기인 숙련자 누구나 참여 할 수 있습니다.운동은 하고 싶지만 매일 배우러 갈 시간이 안 나는 분이라면 집에서 매트 하나로 매일 요가를 할 수 있습니다.면역이 떨어지고,순환이 잘 안 되고,몸이 자주 굳는 분이라면 꼭 함께 하세요.하루 10-20분 수련을 기본으로 호흡부터 서서히 단계별로 다양한 동작을 익힙니다.이 모임에서 하는 요가는 ‘아쉬탕가 요가’입니다. (함께 보기)
'식욕을 인정하라'… <권미경의 4주 식습관>
우리는 살이 찌는 이유를 스스로 자제력이 부족해서 또는 못나서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이는 그리 온당한 생각이 아닙니다. 거꾸로 식사법의 첫 단계는 ‘식욕을 인정하라’입니다. ‘원래 사람은 음식 앞에서 약할 수밖에 없어!’라고 순순히 인정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음식을 탐하고 살이 쉽게 찌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니까요. 게다가 음식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세상, 음식이 넘치는 현대 사회에서 살찌지 않고 자신의 체중을 잘 유지하기란 정말로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과감한 인정에서 변화도 끌어낼 수 있습니다. (함께 보기 )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30일 새벽 운동 습관>
운동을 해보려고 애쓰지만 웬일인지 혼자는 쉽지 않습니다. 작심삼일을 반복하다 다시 운동과 담쌓고 맙니다. 또한 같은 운동 강도, 운동량만 반복해서는 체력을 키우기 어렵습니다. 특히 타고난 저질체력이라면 말이죠. 함께 운동하며 자신의 운동 패턴을 기록하고, 객관적인 피드백도 받아야 효과적인 운동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숭례문학당이 진행하는 <30일 새벽 운동 습관>은 새벽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모임입니다.(함께 보기)
즐거운 걷기의 재발견… <4주 걷기 습관>
6월의 초여름 4주 걷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 모임은 건강 프로젝트로 규칙적인 운동과 사유 습관을 기르는 것이 목적입니다. 좌식과 와식의 삶 대신 입식의 삶을 선택해 보세요. 그리고 걸으면서 만나는 소소한 일상과 주변의 모습들을 기록합니다. 몸과 마음이 단단해지는 시간입니다. 이 모임은 속도나 기록 갱신이 아닌 걷기의 즐거움을 함께 나누고 기록의 힘을 느껴가는 커뮤니티를 지향합니다. 각자의 속도로 걸으면 됩니다. (함께 보기)
2023년 6월-7월 모임/강좌 일정 안내
숭례문학당과 함께 하는 읽고, 쓰고, 토론하는 삶 ─ 아래 <상세 보기>를 클릭하시면 2023년 6월~7월 동안 진행되고 있는 모임/강좌 일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